티스토리 뷰
실용적이고 저렴하며 건강을 위해 티트리 오일은 가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티트리 오일이 자연 허브 오일 중 “팔방미인”으로 가장 환영받고 있습니다.
티트리 오일이란 무엇인가?
티트리 오일(TTO)은 멜라루카 오일이라고 불리며 티트리 나무잎에서 추출되어 만들어집니다. 티트리는 그 고유한 치유 능력으로 호주 원주민 사회에서 높이 평가받았습니다. 시드니 대학에 따르면 호주 동부 해안에 있는 수많은 호주 원주민 사회는 피부 질환에 대한 소독제로 티트리를 사용한 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.
티트리 오일의 용도
티트리 오일은 강한 항진균,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질로 인해 오랫동안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. 1920년대에 티트리는 상처를 세척하고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 및 외과 치료에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. 외과의들은 당시에 티트리 오일이 소독제, 석탄산보다 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. 티트리 오일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더 유명해졌으며, 비누, 샴푸, 로션 및 다양한 개인 (위생) 관리 용품에 첨가되고 있습니다. 또한 가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.
•칫솔 세정제 - 한 방울의 티트리 오일로 곰팡이와 박테리아의 번식지인 칫솔은 소독할 수 있습니다.
•곰팡이 치료 - 오일 한 방울을 물 한 컵과 섞은 후 곰팡이 부위에 뿌리고 닦아서 청소합니다.
천연 소독 효과를 위해 욕실이나 주방 표면에 베이킹 소다와 함께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뿌립니다.
•쳔연 해충제 - 티트리 오일의 강한 냄새가 자연적으로 개미와 다른 곤충을 박멸합니다.
티트리 몇 방울과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천연 방충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.
•섬유유연제 - 세탁 과정에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세탁물에 좋은 냄새가 나며 세탁기에 숨어 있는 유기체를
죽일 수 있습니다.
티트리 오일의 성분
티트리 오일에서 100가지가 넘는 성분들이 있지만 주로 모노테리펜, 세스퀴테르펜 및 관련 알코올로 구성된 테르펜 탄화수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. 빛, 열, 공기 노출 및 수분은 티트리 오일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어둡고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티트리 오일의 효능
티트리 오일은 얼굴에 메이크 업 제거에서 부터 사마귀 치료까지 다방면의 치료 및 용도로 사용됩니다.
아래와 같은 여러 질환들에 대한 티트리 오일의 잠재적 효능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.
•여드름 - 호주 의학 저널에 실린 비교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과 과산화 벤조일 모두 여드름 환자를 개선하는 데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. 티트리 오일의 작용이 느리게 시작되지만 과산화 벤조일보다 부작용이 적었습니다.
•곰팡이 감염 - 열대 의학 및 국제 건강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크림에 2% 부테나파인과 5% 티트리 오일로 발톱 진균증을 치료했을 때 80%의 환자가 치료되었습니다.
•박테리아 감염 — 2004년 연구에서 티트리 오일은 상처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으며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(MRSA) 등 심각한 감염 증상에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.
티트리 오일에 대한 소규모 임상시험에서 무좀, 비듬, 이, 치은염 및 생식기 감염 치료에 대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.아로마 테라피에서 티트리 오일은 특히 증기와 같이 흡입할 때 흉부와 머리의 울혈, 코 막힘, 기타 감기 및 독감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 증기를 흡입하면 막힌 비강을 뚫고 박테리아를 죽입니다.
티트리 오일과 같은 항균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. 뜨거운 (정수된) 물의 증기 그릇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머리를 수건으로 감싼 후 5~10분 동안 증기를 들이 마시거나 목욕물에 티트리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리는 것도 감기의 진행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티트리 오일이 안전한가요?
대답은 안전하다 입니다. 단, 적절한 용량을 국소적으로 사용하고 삼키지 않아야 합니다.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특히 처음 사용할 경우에는 피부 내성을 파악할 때까지 저(低)농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 사용하기 전 안쪽 팔에 소량 발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꼭 확인하세요.
티트리 오일이 공기에 노출되어 산화되면 알레르기를 오히려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자극을 줄이기 위해 희석하지 않은 티트리 오일 사용을 피하고 대신 젤, 크림 또는 로션 형태를 이용해야 안전합니다.
티트리 오일의 위험성
티트리 오일은 다양한 1,8-시네올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를 자극하여 일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있습니다. 발진은 대개 경미하고 가렵지만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는데 현기증과 인후 부종이 보고된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티트리 오일을 신체로 유입되면 발진, 혈액 세포 이상, 설사, 복통, 메스꺼움, 구토, 졸음, 환각, 운동 실조(팔과 다리 근육의 조절 능력 상실) 등 심각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. 또한 애완 동물도 유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합니다. 유칼립투스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티트리 오일의 많은 성분이 유칼립투스와 혼합되어 있으므로 티트리 오일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.